본문 바로가기

전자기기

DP케이블 vs HDMI케이블 차이점 [HDR, 화질, 그래픽카드 지원]

반응형

DP케이블 vs HDMI 케이블 차이점 [HDR, 화질, 그래픽카드 지원]

 

요즘 고민이 어떤 모니터를 구입할까? 고민 중입니다.

그 이유는 바로 DP케이블과 HDMI 케이블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 중인 것이지요.

모니터 종류에 따라서 HDMI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제공은 되지만.

상황에 따라서 DP케이블은 제공이 안 되는 모니터가 은근히 많기 때문입니다.

본인이 굳이 상관없다면 HDMI 케이블을 선택이 가능하지만 DP는 직접 확인하여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.

RTX2080 그래픽카드

그리고 그래픽 카드 또한 중요합니다.

저 같은 경우는 지금 사용하는 RTX2080그래픽카드는 두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.

DP 그리고 HDMI 두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에는 모니터 선택 시 DP도 가능한 모니터 구입이 조금 더 유리한 선택이더라고요.  결론은 DP 사용을 원하시면 모니터도 중요하지만 그래픽 카드가 지원을 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.

그러면 DP 그리고 HDMI 케이블 기능을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.


DP 포트

 

대부분 사람들은 고화질 비디오를 사용할 때 추천을 하는 포트입니다.

DP에도 3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. 한마디로 구버전 최신 버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.

 

DP 1.2 : 60Hz에서 4K 지원

DP 1.3 : 120Hz에서 4k 지원 또는 30Hz에서 8K 지원

DP 1.4 :  60Hz 및 HDR에서 최대 8K 지원

 

저 같은 경우는 이번 4K 모니터 구입 시 HDR 기능도 있는 모니터를 생가중이라 DP 1.4를 사용할 예정입니다.


0


HDMI

 

가장 익숙한 대표적인 표준 케이블입니다. 하나의 케이블만 있으면 고화질 비디오 및 오디오 신호를 사용 가능합니다.

 

HDMI 1.4 : 24Hz에서 최대 4K, 30Hz에서 4K , 120Hz에서 1080P 지원

HDMI 2.0 : 60Hz에서 최대 4K, HDR 지원

HDMI 2.1 : 120Hz 최대 10K 지원 HDR 지원. Dolby atmos 및 DTS 오디오를 전송 가능.


자신 상황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면 똑같이 그 기능들을 사용 가능하십니다.

간단히 말씀드리면 모니터, TV가 HDR을 지원한다면 

DP는 1.4 이상으로  HDMI는 2.0 이상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.

반응형